1. 바륨 관장 검사
1) 검사형태 :
조영제를 이용한 X-ray 촬영
2) 정상 :
대장에 바륨이 채워지고 윤곽, 개방성, 위치가 정상임. 충수와 회장에서 바륨이 채워짐
3) 이론적 근거 :
바륨 관장 검사는 대장, 소장의 원위부, 그리고 충수를 볼 수 있는 방사선 필름의 한 종류입니다. 이것은 폴립, 종양, 그리고 게실의 존재와 위치를 나타내는 데에 사용됩니다. 해부학적 비정상( ex. 이상위치 )를 발견하는 데에도 사용됩니다. 바륨 관장 검사의 적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복부 통증(단, 갑작스러운 복부 통증 환자는 천공 등을 의심할 수 있기 때문에 금기이다.)
② 대변에 혈액 혹은 잠혈이 있는 경우
③ 염증성 장 질환
④ 장 혹은 다른 복부 장기에 암이 의심되는 환자
⑤ 장축염전증 혹은 장폐색과 같은 비정상적인 폐색 검사 결과를 가진 환자
치료적으로 바륨 관장검사는 소아에게서 감돈되지 않은 회장 충수 장중첩증을 치료하는 데에 사용되기도 합니다. 또한 게실에서의 출혈이 바륨 관장을 한 후에 멈출 수도 있습니다.
바륨 관장 검사는 종종 충수가 채워지는지를 보기 위해서도 사용합니다. 임상 사진에서 충수돌기염의 가능성이 있을 때 충수가 채워지지 않는다면 진단에 도움이 된다. 대장이 바륨 관장 검사에 평가되는 주요한 기관일지라도 말단 회장으로 바륨이 역류되어 소장의 원위부를 적절하게 관찰할 수 있습니다. 말단 회장에 영향을 주는 질환, 특히 Chrohn성 질환(부분적 장염)에 적용할 수 있습니다. 염증성 장 질환과 대장에 있는 누공도 바륨 관장으로 발견할 수 있습니다.
대부분 바륨 주입 후에 대장으로 공기를 넣습니다. 이는 바륨에 공기 조영제를 제공하는 것입니다. 공기 조영제로 대장 점막을 좀 더 정활하게 관찰할 수있습니다. 이를 공기 조영 바륨 관장(ACBE) 혹은 이중 조영 바륨 관장 기법이라고도 합니다. 작은 폴립이 의심될 때, 이 방법을 사용하며, 대장의 작은 종양 진단에서 바륨 관장의 정확성은 약 60%입니다. 그러나 작은 대장 종양 진단에서 이중 조영제 바륨 관장법의 정확성은 85%가 넘습니다.
4) 잠재적 합병증:
바륨 관장 검사와 관련하여 일어날 수 있는 합병증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장 천공 : 특히 염증, 종양, 혹은 감염 등으로 대장이 악해져 있을 때 발생
② 바륨 변 매복
5) 검사 방해 요인:
바륨 관장검사를 방해하는 요인들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이전 바륨 검사로 인해 복부 내에 바륨이 아직 남아 있는 경우, 대장을 관찰하는 것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② 대장 안에 남아 있는 대변 : 이는 모든 대장 벽의 적절한 관찰을 방해합니다. 대변을 폴립으로 오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③ 대장 경련 : 경련은 종양의 방사선적인 증상과 흡사합니다. 정맥 내로 글루카곤 투입은 경련을 최소화 시킵니다.
6) 검사 과정
검사를 수행하는 영상의학과 전문의의 프로토콜에 따라 바륨 관장 검사의 준비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준비 과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① 검사 하루 전 : 맑은 유동식
② 검사 전 오후 : 300ml의 magnesium citrate
③ 검사 당일
⑴ 자정 이후 금식
⑵ 대장 세척을 위해 환자가 삼킬 수 없다면 아침에 관장 혹은 좌약 삽입
검사 과정은 환자의 상태와 나이에 따라 매우 다양할 수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장루 환자에서의 준비는 관장보다는 오히려 장루를 세척해야 합니다. 아동의 준비과정은 상당히 간단합니다. 아동은 탈수 되지 않도록 주의하면 됩니다.
검사는 약 500ml~1500ml의 바륨을 직장 내로 주입합니다. 환자가 종종 바륨을 보유하는 데에 어려움을 느끼게 되므로 직장 튜브 끝에 달린 풍선을 푸불린 직장 튜브를 사용한다. 환자를 와위, 복와위, 측위로 눕힙니다. 바륨 흐름의 진행을 형광 투시경(fluroscopy)으로 추적합니다. 작은 폴립과 궤양성 대장염의 초기 변화는 이중 조영제 바륨검사로 좀 더 쉽게 발견할 수 있습니다. 이 검사에서 엷게 바륨으로 코팅된 장 점막의 윤곽을 본 후 공기를 불어넣어 사진의 선명도를 증가시키고, 적은 병변의 윤곽을 관찰합니다. X-ray 촬영을 한 뒤 환자에게 바륨을 배출하게 합니다. 바륨이 배출된 후 바륨이 제대로 배출되었는지, 정체된 곳은 없는지를 확인하기 위해 다시 방사선 사진을 찍습니다. 바륨이 배출된 상태의 방사선 사진에서 다시 대장에 병변이 있는지 검사합니다.
결장루에서, 환자의 바륨 관장 검사를 제공하는 방법은 역류되는 바륨을 모으기 위해 결장루 혹은 특수 주머니(bongart pouch)로 장루를 덮습니다. 결장루 세척 세트의 cone을 결장 주입구에 주입합니다. 이 cone을 카테터와 함께 세척 튜브에 연결합니다. Clamp를 열고 조영제를 점적합니다. 변기와 같은 수집 용기를 환자 옆에 비치하고 결장 주입구로부터 넘쳐 나오는 조영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주머니의 끝은 아래로 내려서 수집 용기에 담을 수도 있습니다. 방사선 촬영이 끝났을 때 clamp를 주머니 바닥에 위치시킵니다. 이 방법은 바륨이 환자의 피부로 흐르지 않고 진단적 방사선 필름을 흐리게 하지 않으므로 매우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검사는 대략 45분 동안 영상의학과 전문의에 의해 영상촬영실에서 이루어집니다. 바륨 주입 동안 복부의 팽만감과 직장 내 압력이 높아질 수 있습니다.
7) 금기
① 장 천공이 의심되는 환자 : 이런 환자에게는 diatrizoate meglumine, 수용성 요오드 조영제가 사용됩니다. 장 준비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② 협조가 불가능한 환자 : 이 검사는 환자가 직장과 장에 바륨을 보유해야 하나, 특히 나이가 많은 환자들은 이것이 어렵습니다.
③ 거대 결장 환자 : 바륨이 질환을 악화시킬 수 있습니다.